본문 바로가기
  • Good Life
현명한 소비

온수매트의 작동원리와 장점, 단점을 알아보자

by goodlife25 2023. 10. 9.
반응형

10월에 접어든 지 얼마 되지 않아 날씨자 갑자기 쌀쌀해졌습니다. 집 전체 난방을 하기엔 아직 이른 것 같아 잘 때만이라도 따뜻하게 숙면을 취하려 장롱에 넣어 뒀던 온수매트를 침대에 깔고 따뜻한 밤을 보냈습니다.

며칠 전만 해도 에어컨을 끼고 살았는데 온수매트를 찾다니 참 신기합니다.

 

겨울이 오기 전에 난방기구 특히 온수매트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오늘은 온수매트의 작동원리와 다른 난방매트에 비해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목차

     

    온수매트의 원리

    온수매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을 가열하여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기를 사용하여 물을 가열하고, 이 가열된 물이 매트 내부를 순환하면서 열을 고르게 분산시킵니다. 이렇게 분산된 열이 사용자에게 전달되어 체온 유지와 보온 효과를 제공합니다.

     

    장점

    • 균일한 난방: 온수매트는 내부에서 물이 순환하며 열을 고르게 분산시키므로, 많은 부분에서 균일한 난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다: 일반적인 전기장판과 달리 직접적인 전자파 방출이 없으므로 건강에 좋습니다.
    • 낮은 비용: 중앙난방 시스템보다 운영 비용이 낮아 경제적입니다.
    • 낮은 전자파 : 전기장판처럼 직접적으로 몸에 닿는 부분에서 전자파가 나오지 않고 물을 데우는 본체에서 전자파가 발생하여 일반 전기장판 보다 훨씬 낮은 전자파에 의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선행 설치 필요: 설치가 다소 복잡할 수 있으며, 매트가 손상되면 수리가 어렵거나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전력 소모:  전기장판보다 초기 가열 시간이 길어져서 결과론적으론 전기장판과 비슷한 전력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 누수의 위험 : 본체와 연결부위에서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매트에 찍힘이라든지 물리적 충격에 의해 누수가 발생했을 시 수리가 쉽지 않습니다.

     

    온수매트
    온수매트

    온수매트의 종류

    크게 두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침대용 온수매트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온수매트로, 침대 위에 깔아 사용합니다. 크기는 싱글, 퀸, 킹 등 다양하며 사용자의 침대 크기에 맞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재는 주로 천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침대에 올려 바로 쓰는데 이질감이 없습니다.

    바닥용 온수매트

    바닥에 깔아 사용하는 형태의 온수매트로, 보통 거실이나 방바닥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사이즈는 거실 또는 방 크기에 맞게 제일 큰 사이즈를 많이 선호하며, 소재는 장판재질 또는 대나무를 사용하여 고급진 돗자리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마무리

    겨울 온열제품으로 전기장판, 온수매트, 최근에는 탄소매트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각자 선호하는 온열제품이 있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몸에 직접 닿는 부분에 직접 전기를 통해 발열을 시키는 제품을 선호하지 않기에 온수매트만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겠죠

     

    온열제품의 선택에 있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온수매트 나비엔, 일월, 스팀보이 가성비 추천 제품

    2023년도엔 어떤 회사 온수매트 가 좋을까 추천하려 이러저리 찾아봤는데요! 적당한 가격에 꼭 있어야 할 기능만 있는 모델로 유명 3사 제품 중 한가지씩만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집 환경에 잘 맞

    tbtomorrow.com

     

     

     

    탄소매트(카본매트)의 원리와 장점, 단점 및 세탁방법

    올겨울 추위에 정신없이 보내다 보니 어느덧 난방용품을 찾고 있는 나를 발견하곤 합니다. 침대 속을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월동장비 중 온수매트와 더불어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 탄소매트

    rich.dandylife1.com

     

    반응형